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사업 소개

매입임대주택 자격, 조건, 신청 방법, 보증금 대출 한번에 알아보기

반응형

국토교통부에서 23년 12월 21일(목) 부터 전국 14개 시·도에서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매입 임대 주택 4차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합니다. 모집규모는 청년 1,870호, 신혼부부 1,623호 등 총 3,49호로 신청자를 대상으로 한 자격 검증 등을 거쳐 빠르면 내년 3월 초부터 입주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제도에 대해 오늘은 매입 임대 주택 청약 자격, 조건, 신청 방법, 보증금 대출에 대해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입임대주택이란?

매입임대주택은 기존에 지어진 주택(다세대, 다가구, 아파트, 오피스텔)을 LH에서 매입한 후 임대를 내 놓는 방식입니다. 아무래도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임대인이 되는 것이니, 안정성이나 관리 측면에서 더 효율적이겠죠? 특히 정부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매입임대주택은 시중가의 40~80%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에서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입임대주택 청약자격, 조건

청년 매입 임대 주택은 시세의 40~5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최대 10년간 거주할 수 있으며, 신혼부부 매입 임대 주택은 다가구 주택 등에서 시세 30~40%로 거주할 수 있는 ①신혼부부 Ⅰ유형(943호)과 아파트·오피스텔 등에서 시세 60~80%로 거주할 수 있는 ② 신혼부부 Ⅱ 유형(680호)으로 공급됩니다.

유형별 자세한 조건은 다음 포스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매입 임대 주택 자격 조건

매입임대주택 신청방법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모집하는 청년(1,130호), 신혼부부(1,632호) 매입 임대 주택은 12월 21일(목)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 청약플러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서울주택도시공사 등에서 모집하는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740호)은 기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일자 등은 기관 사정에 따라 바뀔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입임대주택 보증금 대출

매입임대주택 보증금은 주택도시기금 등에서 시행하는 전세대출 제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보시면 더욱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